(주)싱커스텍 (031) 443-8493 syncustech@syncus.co.kr www.syncustech.com
sc-case-study-bluenet-p2

프로젝트 개요

스마트공장보급사업이 추진되면서 국내 다수의 SI업체들이 스마트공장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SW 솔루션을 개발하여 제조현장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에임시스템은 반도체/디스플레이 공장 및 장비 자동화 솔루션 분야의 전문기업으로, 스마트공장 보급사업의 공급기업으로 선정되어 국내 제조공장의 스마트화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간 에임시스템은 MES에 주력하고 있었으나 스마트공장보급사업을 추진하면서 현장의 다양한 장비들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솔루션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싱커스텍과 함께 생산현장에 최적화된 HW를 기획하였습니다. 맞춤형 분산서버 (aimBOX) 개발을 시점으로, 서버에 데이터를 수집하여 전달해줄 게이트웨이 개발을 완료하였습니다.

고객사 니즈

게이트웨이는 공장의 다양한 설비에 장착되어 있는 센서에서 발생하는 다량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데이터를 장기로 보관 및 분석할 수 있는 aimBOX (Host Server)로 전송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ADC, DIO, Temperature Sensor, Serial Communication 등 현장 설비와 연결하기 위해서 다양한 interface가 필요하며, 제한된 공간에 설치되어야 하기 때문에 Compact한 제품설계가 요구되었습니다.

싱커스텍 ODM 솔루션

싱커스텍에서는 Intel Atom® Baytrail CPU를 적용한 EMB-BYT1000 레퍼런스 메인보드를 이미 개발하여 다양한 고객들에게 생산공급하고 있었습니다. EMB-BYT1000 보드는 저전력 및 저발열의 강점을 가진 SoC CPU로, Fanless 타입의 115*165mm EPIC F/F로 설계되어 소형시스템에 적합한 메인보드 입니다. 이러한 장점을 살려 게이트웨이는 W300*D210*H64mm로 제작하여 좁은 공간에도 설치가 가능하도록 하였고, 현장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interface를 지원하기 위해 RS232 3ports, USB 4ports, VGA 3ports, Ethernet 2ports를 구성하였으며, SMPS DC12V/50W를 내장하여 전원공급도 시스템 자체적으로 지원될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프로젝트 결과

에임시스템은 맞춤형 게이트웨이 (BlueNet) 개발을 통해 반도체 생산라인의 AGV(Automated Guide Vehicles) 설비와 상단의 Host Server를 연결하여, 관리자가 AGV의 Port 상태관리, 통신, 모니터링, Log 조회, 파라미터 설정 등 원격으로 장비를 제어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130여대의 게이트웨이가 공급되어 시범 운영되고 있으며, 향후 계획예정인 시스템은 1300대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또한 다른 생산현장에서도 유사한 수요가 발생되어 현재 개발이 완료되어 있는 BlueNet 제품을 맞춤형으로 Re-design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가 있으신가요?

귀사에서 필요하신 스펙을 알려주시면 기존의 레퍼런스 보드를 귀사의 니즈에 맞게 최적화해드립니다.

싱커스텍에서 무료로 샘플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싱커스텍과 함께 프로젝트를 시작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