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싱커스텍 (031) 443-8493 syncustech@syncus.co.kr www.syncustech.com

[오토메이션 월드 2018 참가업체 인터뷰-② 싱커스텍 이원근 대표이사] “산업용 PC 메인보드 개발 25년 외길…품질과 신뢰성 세계도 인정”

싱커스텍은 1992년 설립 이후 줄곧 산업용 컴퓨터 개발 및 제조에 매진해 왔다. 이 회사가 개발하는 산업용 PC 메인보드는 주문자 사양에 맞춘 ODM 분야에서 비교 우위가 있으며, 수입 유통되고 있는 기성품에 비해 용도와 사용 환경 등 고객의 필요에 최적화됐다. 하지만 제품 개발에 걸리는 시간과 비용이 고객에게 큰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싱커스텍은 매년 레퍼런스 보드를 선행 개발하여 출시하고 있다.

Q. 2017년 비즈니스 성과는.

A. 싱커스텍에서 개발한 EMB-QM87 Com Express는 지난해 몇몇 고객의 제품에 채택되면서 초기의 투자 부담을 현저히 낮추면서도 기성품의 장점과 ODM 제품의 장점을 모두 얻는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EMB-QM87 mini-ITX, EMB-BYT1000 EPIC 등 라인업 되어 있는 레퍼런스 보드 기반으로 맞춤형 ODM 개발 프로젝트가 다양하게 진행되어 개발 및 양산 공급을 통해 국내 시장의 매출을 확보했다. 해외 시장 진출도 구체적인 성과를 냈다. 미국 산업용 장비 개발 업체인 Toyoda에 산업용 PC 공급업체로 등록되어 지속적인 납품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금융기기 전문 메이커인 FireKing도 현재 샘플테스트 단계라 조만간 양산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 수원대학교 등과 공동으로 추진해온 ‘신뢰성기술확산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으며, 이 사업 성과를 활용한 생산현장용 서버는 지난해 해외 공장에서 실시한 현장 시험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올해부터 본격적인 양산을 시작했다.

Q. 2018년 역점 사업과 영업 전략은.

A. 오랫동안 협업해온 소프트웨어 전문업체들과 협력하여 클라우드 서버, 공장용 게이트웨이, 인공지능 시스템 등을 기획하고 있는데, 지난해 개발한 인텔 6세대 Skylake, Xeon, ARM 등 다양한 하드웨어 플랫폼을 기반으로 시스템을 만들고 여기에 소프트웨어 솔루션까지 융합시킨 스마트 팩토리 관련 신제품들을 출시할 계획이다.

 

Q. 오토메이션 월드 부스 운용 계획은.

A. 싱커스텍의 다양한 솔루션을 현장에서 직접 확인하실 수 있도록 크게 세 가지 테마로 구성할 예정이다. 먼저 산업용 메인보드의 ODM 개발과 관련된 구체적인 개발 방법과 그동안 개발된 다양한 ODM 개발사례를 전시하여, 메인보드를 맞춤형으로 개발하는 싱커스텍의 주력 사업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겠다. 두 번째로는 스마트 팩토리와 관련된 다양한 솔루션을 확인할 수 있도록 홍보영상 및 제품을 전시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지난해 개발에 성공한 인텔 Xeon 기반의 플랫폼 보드를 기반으로 한 Xeon 서버 시스템 제품을 홍보할 예정이다. 현재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Xeon 서버는 대부분 외산 서버 보드를 기반으로 조립, 유통되고 있으나, 싱커스텍은 국내 몇 안 되는 메인보드 개발 및 제조업체로서 2017년 정부지원 과제로 서버용 Xeon 보드 국산화에 성공한 바 있다.

 

Q. 중장기 사업계획은.

A. 먼저 사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보드 ODM 부분을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올해 안에 Intel Apollo Lake 기반의 플랫폼을 엔트리 레벨의 차기 제품으로 개발하고, 상위 레벨에서는 저전력의 Intel U series 플랫폼 개발을 적극 추진할 생각이다.
해외시장 진출도 좋은 계기가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연초에 싱커스텍이 미국 연방정부조달 공신벤더 등록 지원 대상 기업으로 선정되어 현재 SAM 벤더 등록 절차가 진행 중이다. 등록이 완료된 이후에는 미국 정부조달시장에 다양하게 라인업 되어 있는 우리 제품으로 입찰에 참여할 예정이다.

임근난 기자(fa@hellot.net)

기사원문 | 스캔본 첨부 & 온라인기사